소개

출전자격

대한자전거연맹 동호인 선수 등록을 한 자는 대한자전거연맹 주최/주관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에 출전할 수 있다.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 참가자격

- 16세 이상(2004년생)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남녀 및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으로서 대한자전거연맹 마스터즈 선수로서 정식 선수 등록하여 라이센스를 소지한 선수. (19세 미만 참가자는 부모 동의서 제출)

- 대한자전거연맹 선수등록이 불가한 자 :

  1. 대한자전거연맹 등록 엘리트 선수 및 프로 선수(경륜)가 은퇴 후 만 2년이 경과하지 아니 한 자
    단, 대한자전거연맹 중/고등부 은퇴 선수는 대한체육회 등록 차기 년도부터 출전할 수 있다. (자격정지 선수 제외)
    ex) 2019년도 선수등록 후 은퇴 → 2020년 마스터즈 등록 가능
  2. 철인 3종 경기 엘리트 등록 선수(단, 철인 3종 경기 동호인 등록 선수는 가능)
  3. 대한자전거연맹 제 규정을 위반하여 출전 자격이 정지된 자
  4. 외국인의 경우 UCI 규정에 의거 동호인 대회(cycling for all)에 출전할 수 없는 자 (동호인 대회 출전 가능 증명서 제출)
    단, 부정선수 적발 시 마스터즈 선수는 즉시 효력이 정지되며, 향후 대회 참여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최소 및 최대 출전자 수

원만한 대회 운영 및 안전을 위해 최소 및 최대 참가자 수를 지정할 수 있다.

경기 코스

개인도로경기 총 거리는 40km에서 160km 사이로 정한다. (단, 힐클라임은 예외)

경기 출발

코스에 따라 전 참가자가 동시에 출발 할 수 있으며, 짧은 순환 코스에서 참가 인원수가 많은 경우 카테고리 그룹을 나눠 출발 할 수 있다.

장비 규정

#헬멧
  1. 공식 안전 기준에 의거 승인받은 헬멧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2. 타 선수의 안전을 위협하는 외형이거나, 사고로 인해 변형된 헬멧은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3. 도로독주용 에어로-헬멧 사용이 불가하다.
  4. 헬멧 부착용 비디오 녹화 카메라, 탈부착 식 헬멧커버 등을 사용 할 수 없다.
#자전거
  1. 대한자전거연맹 장비규정을 적용한다.
  2. 경기시작 전 검차를 필하여 적정 장비임을 인증 받아야 하며, 헬멧 등 안전장구를 반드시 착용하여야 한다.
  3. 출전 선수는 개인도로경기 시 개인도로경기용 자전거 및 이에 필요한 전후 브레이크, 변속기, 후리 휠을 반드시 부착해야한다.
  4. 개인도로 경기 시 위험하다고 인정되는 핸들은 사용할 수 없으며, 독주용 U바 (핸들 연장 장치) 및 뿔바 등 사용을 금한다.
  5. 주행에 불필요한 장구, 용품, 부품은 제거하여야 한다.
  6. 자전거 무게가 6.8kg 이하일 경우 사용 불가하다.
  7. 7∼19세 선수는 국제경기 규정에 준한 기재 사용으로 선수 보호와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개인도로경기를 포함한 모든 도로경기에 남.여 공히 7.93M 이내로 기아배수를 고정해야 한다.
#유니폼
  1. 자신이 원하는 유니폼을 착용할 수 있다. (단, 팀에 소속된 팀원은 팀 유니폼을 착용해야 한다.)
  2. ※ 심판장이 본 대회 참가에 장비 사용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출발 불허 할 수 있다.
#장비규정
  1. 2020년도부터 디스크브레이크 사용이 허용되나, 경기 중에는 중립서비스를 받을 수 없음.

보급 구간

코스 중 식/음료를 제공하는 지정 보급 구간이 설정될 수 있다.

보급 구간에서는 다음 사항이 가능하다.

  1. 가벼운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응급 처치
  2. 음료 및 기재 정비 지원

경기 배번호

선수 식별 및 경기 결과를 위해 아래와 같이 경기 배번호를 지급하며,
참가 선수는 배부 받은 배번호, 차대번호, 기록 계측칩 등을 반드시 지정된 위치에 부착해야 한다.

  1. 선수 배번호
  2. 선수 차대 번호
  3. 기록 계측 전자칩 (기록 측정)

안전 규정

#참가자 안전
  1. 헬멧 착용은 의무 사항이며, 경기 출발 지점에 나와 출발 대기부터 경기 종료 시까지 헬멧 미착용 시 실격 및 경기 중단 시킨다.
  2. 대회 참가자는 출발 전 참가서약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3. 모든 참가자는 경기 참가 시 자신으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에 대해 민, 형사상 책임을 포함한 모든 책임을 진다.
  4. 모든 참가자는 대회참가를 위해 본인 책임 하에 의사로부터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부상 또는 사고 발생 시 주최측은 구급처치 외에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코스 안전
  1. 참가자는 사전 코스를 숙지하고, 위험 지점을 확인해야 한다.
  2. 공정성 및 문제 방지를 위해 선수들이 조직위원회 지원 차량이 아닌 제3자 차량(팀카 등)으로부터 지원 혜택을 받은 것을 적발 할 경우 그 선수는 즉시 제외/실격된다. 또한, 팀카는 경기권 진입을 금한다.
#응급 지원
  1. 응급 지원 시스템 : 최소 2대의 엠블런스가 운영되며, 큰 그룹(메인 그룹) 후미 및 마지막 선수 후미에 위치한다.
  2. 조직위원회는 출발, 결승 및 보급 지점에 1차 응급 치료 용품을 제공한다.

회수차

마지막 선수 후미에 회수차를 운행하여 경기 중지 지시를 받은 선수는 회수차에 탑승해야 한다.

벌칙 규정

대한자전거연맹 동호인 등록 선수 라이선스(License) 소지자
KCF에 동호인 선수 등록을 하여 라이선스를 발급받은 선수는 UCI(세계사이클연맹) 및 KCF 규정에 의거 벌칙 규정을 적용한다.

세부 경기 규칙

각 대회 요강에 명시한다.

기타사항

대회장은 특성상 물품보관소는 별도로 운영하지 않는다.
사전 승인 받지 않은 업체, 공고물 등을 설치할 수 없으며, 어떠한 판매의 행위가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귀중품 및 개인 물품 도난 시 주최 측은 책임지지 않으며, 우천, 폭설 등의 기상 악화로 천재지변으로 행사 진행이 어려울 경우 취소 또는 축소될 수 있으며, 참가비는 환불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