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사이클경기에 대한 열정은 19세기말에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 일부 큰 대회들은 천만의 관중과 전 세계 TV 시청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첫 공식 대회는 1868년 5월 3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Parc de Saint-Cloud’ 대회로서 영국의 James Moore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첫 경기는 1869년 11월 7일 역시 프랑스 Paris에서 Rouen으로 가는 123km 경기로서 10시간을 달려 온 영국의 James Moore 선수가 다시 우승을 차지하였다. 이 대회에서 조직위원회의 목적은 사이클을 증진시키는 것이면서 동시에 자전거가 상당한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도로사이클대회는 1896년 올림픽에서 처음 포함되어 현재까지 개최되고 있다.
현재 올림픽에서 사이클은 총 18개(남자9개, 여자9개)종목을 실시하며, 그 종목은 사이클 전용 경기장인 벨로드롬에서 실시 하는 트랙종목과 포장된 도로에서 실시하는 도로종목, 산악코스에서 실시하는 마운틴바이크 종목, BMX 전용 경기장에서 실시하는 BMX 종목이 있으며, 이들 종목에 따라 사용되는 자전거의 종류도 달라진다.
이 종목을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도로경기는 올림픽에서는 주행거리를 남자 엘리트는 220~250km, 여자 엘리트는 100~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대한자전거연맹에서 개최하는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에서는 주행거리를 40~16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된다.
선수는 출발 서명 장소로 집결하여 출발 서명을 한 후 출발선에 모여 일제히 출발한다.
선수들은 경기 중 지정된 보급 장소에서 지정된 임원에 의해 음식물을 보급을 받아 경기에 임할 수 있다.
경기는 선수가 스프린트 시 자신이 선택한 주로로부터 이탈 또는 방해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며, 이때 상대 선수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도 엄격하게 금지한다. 등위 분류는 항시 결승선 통과 순위 및 기록에 따라 결정되며, 이때 사진 판독은 의무적이다.
개인독주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50km, 여자 엘리트는 20~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으로 붙잡아야 한다.
한 선수가 다른 선수에 의해 추월 당하면 추월 당한 선수는 선행 선수의 공기 후류(後流) 속에서 선두에 나서거나 뒤따라 갈 수 없다.
결승선 통과 시간은 최소 10분의 1초에 가까운 시간까지 계시되어야 한다.
단체도로(기록)경기를 위해 코스는 안전해야 하고, 충분히 넓어야 하며, 과도한 급 커브 부분이 없어야 한다.
팀 간에 일정 시간을 두고 출발하는데, 한 팀이 뒤에 따라온 팀으로부터 추월당하면 추월당한 팀은 1km 이후에는 다른 팀으로부터 최소 25m 떨어져서 경기를 해야 한다.
남자 엘리트는 최대 100km, 여자 엘리트는 최대 50km까지 거리를 최소 2명에서 최대 10명의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총 거리를 주파한 기록을 측정하여 그 순위를 가린다. 기록 측정을 위해 대회 특별 규정은 결승선을 통과하는 팀의 몇 번째 선수의 기록시간을 팀 등위 분류 시간으로 간주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트랙의 단체추발 경기와 같이 각 팀 선수들이 좋은 기록을 위해 다른 팀의 선수들을 추월해 가면서 일렬로 코스를 달리는 모습이 볼만한 경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