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도로경기 유래

도로사이클경기에 대한 열정은 19세기말에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 일부 큰 대회들은 천만의 관중과 전 세계 TV 시청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첫 공식 대회는 1868년 5월 3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Parc de Saint-Cloud’ 대회로서 영국의 James Moore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첫 경기는 1869년 11월 7일 역시 프랑스 Paris에서 Rouen으로 가는 123km 경기로서 10시간을 달려 온 영국의 James Moore 선수가 다시 우승을 차지하였다. 이 대회에서 조직위원회의 목적은 사이클을 증진시키는 것이면서 동시에 자전거가 상당한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도로사이클대회는 1896년 올림픽에서 처음 포함되어 현재까지 개최되고 있다.

현재 올림픽에서 사이클은 총 18개(남자9개, 여자9개)종목을 실시하며, 그 종목은 사이클 전용 경기장인 벨로드롬에서 실시 하는 트랙종목과 포장된 도로에서 실시하는 도로종목, 산악코스에서 실시하는 마운틴바이크 종목, BMX 전용 경기장에서 실시하는 BMX 종목이 있으며, 이들 종목에 따라 사용되는 자전거의 종류도 달라진다.

도로경기 종목

개인도로경기 (Individual Road Race)

이 종목을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도로경기는 올림픽에서는 주행거리를 남자 엘리트는 220~250km, 여자 엘리트는 100~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대한자전거연맹에서 개최하는 마스터즈 사이클 투어에서는 주행거리를 40~16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된다.
선수는 출발 서명 장소로 집결하여 출발 서명을 한 후 출발선에 모여 일제히 출발한다.

선수들은 경기 중 지정된 보급 장소에서 지정된 임원에 의해 음식물을 보급을 받아 경기에 임할 수 있다.

경기는 선수가 스프린트 시 자신이 선택한 주로로부터 이탈 또는 방해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며, 이때 상대 선수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도 엄격하게 금지한다. 등위 분류는 항시 결승선 통과 순위 및 기록에 따라 결정되며, 이때 사진 판독은 의무적이다.

도로독주경기 (Individual Time Trial)

개인독주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50km, 여자 엘리트는 20~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으로 붙잡아야 한다.

한 선수가 다른 선수에 의해 추월 당하면 추월 당한 선수는 선행 선수의 공기 후류(後流) 속에서 선두에 나서거나 뒤따라 갈 수 없다. 결승선 통과 시간은 최소 10분의 1초에 가까운 시간까지 계시되어야 한다.


단체도로독주 (Team Time Trial)

단체도로(기록)경기를 위해 코스는 안전해야 하고, 충분히 넓어야 하며, 과도한 급 커브 부분이 없어야 한다.
팀 간에 일정 시간을 두고 출발하는데, 한 팀이 뒤에 따라온 팀으로부터 추월당하면 추월당한 팀은 1km 이후에는 다른 팀으로부터 최소 25m 떨어져서 경기를 해야 한다.

남자 엘리트는 최대 100km, 여자 엘리트는 최대 50km까지 거리를 최소 2명에서 최대 10명의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총 거리를 주파한 기록을 측정하여 그 순위를 가린다. 기록 측정을 위해 대회 특별 규정은 결승선을 통과하는 팀의 몇 번째 선수의 기록시간을 팀 등위 분류 시간으로 간주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트랙의 단체추발 경기와 같이 각 팀 선수들이 좋은 기록을 위해 다른 팀의 선수들을 추월해 가면서 일렬로 코스를 달리는 모습이 볼만한 경기이다.